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에서/리얼 팁

[캐나다 땡스 기빙 데이] 날짜로 알아보는 국가별 2020년 추수 감사절

해피 추수 감사절

우리나라는 며칠 전 추석 이었다. 한국의 추석일에 맞춰 여기서도 몇몇의 한국분들과 약간의 송편을 만들어 먹었다.

한국에 있을때는 그닥 즐기지 않았었는데 여기서 먹으니 달고 맛있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오늘은 여기 캐나다의 한국의 추석과 같은 추수 감사절이다. 세계 어느 나라나 날짜는 달라도 자연과 조상분들께 감사의 의미를 지니는 날은 똑같은 것 같다. 

 

조금 구체적으로 추수 감사절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위키 피디아에 따르면

 

"추수 감사절은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 국가별 다양한 날짜에 기념하는 국경일이다. 
그 의미는 해당해의 추수와 전년의 축복을 위해 감사와 희생을 드리는 날로 시작되었다. 비슷한 이름의 축제 휴일이 독일과 일본에서도 열리고 있다."

 

점심때 먹은 베트남 쌈

 

캐나다와 미국의 추수 감사절 및 날짜에 대하여 조금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먼저 캐나다 추수 감사절 날짜는 매월 10월 둘째 주 월요일 (2020년 10월 12일)이며 추수 감사절의 유례는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추수 감사절은 종교적, 문화적 전통에 역사적 뿌리를 두고 있지만 오랫동안 세속적인 명절로도 기념되어 왔다.
일부 역사가들에 따르면 북미에서 첫 번째 추수 감사절 축하 행사는 북서 항로를 찾아 영국에서 온 Martin Frobisher의 항해 중에 일어났다고 한다.
캐나다 추수 감사절의 기원은 성공적인 수확을 축하한 17세기 프랑스에서 온 정착민들로부터 이어졌다고 한다. 프랑스 정착민들은 일반적으로 수확 시기가 끝날 때 만찬을 가졌고 겨울철 내내 지역의 원주민들과 음식을 나눠 먹었다고 한다. 정착민들이 1700년 이후 뉴 잉글랜드에서 노바 스코샤에 도착하면서 늦가을 추수 감사절 축하 행사가 보편화되어 이루어졌다.
또한, 아일랜드 원주민, 스코틀랜드 원주민, 독일 원주민과 같은 새로운 이민자들도 추수 축하 행사에 자신의 전통을 추가했다. 추수 감사절의 미국적인 측면은 대부분 United Empire Loyalists가 미국 혁명 기간에 미국을 떠나 캐나다에 정착했을 때 통합되었다."

 

아무래도 캐나다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문화적인 측면과 전통적인 방식에서도 미국과 비슷한 부분이 상당수 있는 것 같다. 

 

미국의 추수 감사절 날짜는 매월 11월 넷째 주 목요일 (2020년 11월 26일)이며 그럼 미국의 추수 감사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620년대와 1630년대에 영국에서 이주한 순례자와 청교도들은 금식의 날과 추수 감사절의 전통을 미국으로 옮겨갔다. 하지만, 첫 추수 감사절에 대한 일자는 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어 정확한 날짜를 명시하기에는 차이가 있다. 

주로 뉴 잉글랜드와 버지니아 사이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으며, 추수 감사절을 명절 축하 의식 VS 종교적 예배라는 개념으로 달리 의미를 부여하여 진행하였다. 현재의 추수 감사절은 1863 년 에이브 러햄 링컨에 의해 모든 주에서 선포되었다. 약 40년 동안 정치인들에게 편지를 썼던 링컨은 11 월 마지막 목요일을 선포하면서 국가 추수 감사절을 설정했다. 무엇보다도 그 의미를 '고독한 광야에서 고향을 지키고 감사의 시간을 보내도록 정했다' 추수 감사절에 가족의 건강과 자연의 풍요로움에 대한 감사함 이러한 것들을 하나로 묶어 준 사랑에 대해 경건한 감사를 드렸다."

 

국가별 추수 감사절 날짜는 달라도 그 의미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이라 생각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캐나다와 미국의 날짜가 다른 이유는 지역적인 특성상 캐나다가 조금 더 짧은 가을에 영향이 있지는 않을까 생각도 해보았다. 

 

여기는 며칠 전부터 비가 조금씩 내리더니 이제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하다. 오늘은 추수 감사절이라 가족과 감사의 시간을 다시 한번 가져보도록 해야겠다. 나중에 가족 구성원이 더 늘어나면 우리집도 지금보다 더욱 북적거리지 않을까 즐거운 상상도 해본다.  

 

 

점심때 먹은 베트남 쌈 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