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에서/리얼 팁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9가지 방법

겨울사진, 출처:언스플레쉬

 

어제 새벽부터 비가 조금씩 부슬부슬 내리더니 이제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제법 싸늘해졌습니다. 지난 2019년도는 필자가 캐나다에서 겪는 첫겨울이었다. 지난겨울 엄청난 폭설은 없었지만 큰 폭설이 11월 말부터 시작해서 5번 정도 있었던 것 같다. 이곳에 오래 계셨던 분들의 말씀에 의하면 그리 큰 폭설과 추위가 아니라고 하셔서 이번 겨울은 어떨지 조금 긴장도 되고 어느 정도 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곳에서의 우리집 난방비는 겨울 중 하루에 4~5번 정도 1시간 30분가량 보일러를 돌린다고 가정했을 경우 대략 한 달에 7만 원 (80불) 전후로 나왔던 것 같다. 평소에 난방을 많이 안 돌리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랑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조금 더 저렴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돈은 아껴야 하니 효율적으로 난방을 돌리고 비용도 아끼는 9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Harvey M. Sachs 박사에 따르면 방법은 아래의 방법들이 있다. 

 

1. 효과적인 단열은 겨울철에는 집에서 밖으로, 여름철에는 밖에서 집으로의 열 흐름 속도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유리 섬유, 셀룰로오스 및 대부분의 폼 단열재와 같은 적절한 단열재를 설치함으로써 이러한 단열재는 완성 된 벽 시스템의 열전도를 줄일 수 있다. -> 공사의 번거로움 피하기 위해 요즘에는 단열이 되는 벽지도 나오고 있다.

 

2. 열 손실과 흡수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곳이 벽이면 그다음이 창이다. 창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하면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그러나 더 큰 절감은 단일 유리창 교체와 관련이 있다. 업그레이드는 비용 효율적이고 사람들의 부팅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 벽 공사보다 창문 업그레이드를 통해 비용이나 효율적인 측면에서 좋은 것 같다.

 

3. 집 주변에 그늘 나무와 관목을 심으면 집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여름철에는 단풍이 집을 따뜻하게 도와주고 적외선을 차단한다. 겨울철에는 가지들 사이로 방사선을 통과시킨다. -> 주택이 아닌 아파트에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베란다에 화분을 키우면 공기정화와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본다. 

 

4. 오래된 보일러를 고효율 시스템으로 교체하면 난방비의 최대 27 %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보일러 온도를 전문가를 통해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한다.->예전에 보일러 광고에서 나온 얘기는 사실이다. '이번에 부모님 보일러 바꿔드려야겠어!' 했던 광고처럼 말이다. 

 

5. 온수 시스템의 효율성을 개선하기위한 몇 가지 단계가 있다. 먼저 온수기의 온도를 따뜻한 설정 (49도)으로 낮 춥니 다. 둘째, 사용 사이에 빨리 식지 않도록 온수 라인을 단열한다. 셋째, 샤워 및 목욕 시 저 유량 설비를 사용한다. -> 많은 분들이 아파트에 거주하기에 이 부분은 참고로 보면 되겠다.

 

6. 백열등 전구를 소형 형광등 (CFL)으로 교체하면 백열등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3/4을 절약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구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기가 전구 자체보다 훨씬 비싸다는 사실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요즘은 LED 등으로 교체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전기비를 아낄수 있다.

 

7. 최신 냉장고를 Energy Star 등급으로 변경하면 냉장고의 효율성이 지난 30 년 동안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에 운영하는 데 연간 5만 원 안쪽으로 줄일 수 있다. ->냉장고는 전기 잡아먹는 하마다. 에너질 효율성이 좋은 최신 냉장고로 바꾸면 전기비도 아끼고 부인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을 것 같다. 

 

8. 국가별 기준이 다름->기존 주택에 대한 에너지 효율 업그레이드를 위해 정부 세금 인센티브를 사용할 수 있다. ->한마디로 국가별, 지역별 정부지원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잘 알아보고 혜택을 받도록 한다.  

 

9. 에너지 전문가를 통해 협의, 전문 장비 및 기술을 사용하여 집의 에너지를 효율을 평가하여 우리집에 맞는 가장 현명한 에너지 세이브 방안을 찾아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단계별 접근 방식을 통하여 상황에 맞는 순서를 통해 집을 업그레이드시켜나간다. -> 에너지 전문가의 조언과 에너지 사용을 측정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개선해 나간다.

 

창가 사진, 출처:언스플레쉬

 

겨울철 난방비를 아끼는 첫번째는 집에서 옷을 따뜻하게 입고 지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 지여지고 있는 집들은 태양 에너지 또는 지열 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지만 어느 집이나 현명하게 에너지를 관리한다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아끼고 지출되는 사용료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집의 에너지 사용 0프로를 위하여 화이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