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에서/건강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방법

햇빛 알레르기

얼마 전 개그우먼 박지선 씨가 모친과 함께 숨진 채 발견되었다고 한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알려진 사실은 그녀가 오랜 지병을 앓고 있었는데 그 병이 햇빛 알레르기라는 피부병을 앓고 있었으며 해당 지병으로 인해 너무나 힘들어했다고 한다.

 

필자도 햇빛 알레르기를 알게된게 와이프가 햇빛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다. 여름철에 밖에서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외부에 노출된 피부가 너무 가렵고 따갑다고 해서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며 어떻게 해야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한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우선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어떤지 알아보았다. 

 

하늘사진, 출처:언스플래쉬

 

헬스라인 홈페이지에 따르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햇빛에 노출된 피부에 두드러기가 형성되며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가려운 붉은 반점 또는 두드러기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 해당 증상은 짧은 시간 또는 최대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햇빛 알레르기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햇빛 알레르기가 만성화될 수 있지만 해당 증상은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피부 발진과 함께 아래와 같은 증상도 같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저혈압, 두통,구역질,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진은 일반적으로 햇빛에 노출되지 않은 피부 부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손이나 얼굴에 발진이 생기지 않을 수 있으며 햇빛에 매우 민감한 경우 얇은 옷으로 덮인 피부 부위에도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와이프 같은 경우 외부 외출을 할 경우 온몸을 옷과 장갑 그리고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로 꽁꽁 싸매고 외출을 한다. 처음에는 너무 민감한 것 아닌가 싶었는데 알고 보니 이렇게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인 줄은 꿈에도 몰랐다.  

앞서 얘기한것 처럼 햇빛 알레르기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햇빛이 피부 세포에서 히스타민 또는 유사한 화학 물질의 방출을 활성화할 때 발생하며 이러한 유형의 반응은 면역 체계가 햇빛에 반응하는 특정 항원이나 자극제에 대응하는 항체를 생성할 때 발생한다고 한다. 이때 나타나는 두드러기가 햇빛에 노출된 것으로 인한 염증 반응이라고 한다. 

또한, 아래와 같은 경우 햇빛 알레르기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다고 한다. 

1. 알레르기 병력이있는 가족력이 있다. 
2. 평소 피부염이 있다. 
3.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향수, 소독제, 염료 또는 기타 화학 물질을 정기적으로 사용한다.
4. 질병을 유발할 수있는 항생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한다. 
5. 경우에 따라서 특정 파장의 자외선 (UV)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며 햇빛 알레르기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UVA 또는 가시광선에 반응한다고 한다. 

 

햇빛노출, 출처:언스플래쉬

 

햇빛 알레르기 진단 방법으로는

 

병원에서 간단한 진단 테스트를 통해 해당 알레르기 여부의 진단이 가능하며 스스로 어느정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알레르기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한다. 햇빛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가렵거나 두드러기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햇빛에서 벗어나면 노출된 부위의 두드러기들이 빠르게 사라지고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면 햇빛 알레르기에 대하여 의심하면 된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 후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햇빛 알레르기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햇빛 알레르기가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치료는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리 처방된다고 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경미 할 경우 햇빛을 피하면 증상이 해결될 수 있다고 한다.  

치료를 위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증상 여부에 맞는 올바른 의약품을 처방받아야 한다. 또한, 병원에서 자외선 요법을 통해 피부를 주기적으로 자외선에 노출시키는 치료 요법도 병행될 수 있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햇빛이지만 누구에게는 큰 아픔을 줄 수 있는 햇빛 알레르기를 잘 알고 치료한다면 조금이나마 햇빛 알레르기가 주는 고통을 덜고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728x90